• 최종편집 2024-03-29(금)
 

1s.jpg

 



연천공론포럼, 시민 집단지성의 힘을 결집하는 자율적 공론장 만들고자

 

어제 13일 통통미디어 사무실(동두천 소재)에서 ()한국공론포럼 박태순 상임대표, 풀뿌리시민회의 최경호대표 그리고 연천공론포럼 창립 준비 중인 최귀택 대표, 박충식 연천군의원, 서희정 연천군의원, ()경기북부지역발전연구원 박영철 상임이사·김성연박사·윤종영박사, 뉴스매거진21 이석우대표 포함 총 10명이 참석했다. 박태순 상임대표가 한국공론포럼 추진현황과 전국 및 지역 이슈를 설명했으며, 의정부 시민단체인 풀뿌리시민회의 최경호대표 인사말에 이어, 연천공론포럼 창립관련 질의응답 등 1시간에 걸쳐 진지한 논의가 이어졌다.

 

2s.jpg

 

의정부에서 활동하는 풀뿌리시민회의 최경호대표는 우리 단체가 지향하고 있는 시민운동의 방향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감하며, 공론장은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자율적인 의사개진과 참여 민주주의의 폭을 확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획이다라고 말하면서 연천공론포럼 발족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3월 안에 연천공론포럼이 발족하면, 경기도에서 한국공론포럼과 직접 협력하고 활동하는 최초의 공론포럼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공론포럼, 정파와 이념을 초월한 의회중심 공론장 운동 표방

 

()한국공론포럼은 20192월말 창립총회 및 대회를 가졌고, 6월말 국회등록단체로 허가받고, 정파와 이념을 초월한 의회중심 공론장운동을 표방하고 있다. 전국에서 공론관련 전문가, 국회의원, 지자체 의원, 시민사회 등 2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어 7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기념식과 공론장 최소준칙100인 원탁회의를 개최하여 시민과 공공기관 모두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준인 3가지 최소준칙을 확정한 바 있다.

한국공론포럼-최소준칙 제정001s.png

 

그 후 청년 약 50여명 참석해 국회 청년공론장, “청년사회 칸막이 걷어차기를 개최하여 불공정·불평등·대화단절 요인과 대책을 공론화했으며, 작년 코로나로 화상회의로 공론화했다. 한국공론포럼과 함께 활동하면서 작년 경남공론포럼이 발족했고, 대구경북, 부산, 광주, 당진, 시흥 등 공론화를 위한 활발한 공론화 활동 열기가 전국에서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공론포럼

전 화 : 02) 730-0432

주 소 : 03368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66길 6-4 (불광동), 301

이 기사를 구매하고 싶습니다.

전체댓글 0

  • 300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사)한국공론포럼 박태순 상임대표, ‘연천공론포럼’ 창립준비 함께 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