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KakaoTalk_20210920_110227037.jpg

 

추석 연휴 첫날 동묘역 옆 풍물시장에 들렀습니다. 헌책방에서 가브리엘 마르케스의 소설 ‘백년의 고독’을 천 원에 샀습니다.

 

대학 입학하던 1982년에 이 소설이 노벨문학상을 받아, 소설 속 스페인 영향 하에 있던 콜롬비아의 작은 마을 ‘마콘도’와 미국 영향 하에 있는 한국의 작은 마을 ‘동두천’이 대비되어 제게 다가온 적이 있습니다.

 

KakaoTalk_20210920_110226622.jpg

 

책 가판대에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엄마를 부탁해’ 등 제법 한양의 지가를 올렸던 책들이 여럿 눈에 띄었습니다.

 

한 때 대형서점의 가판대에서 ‘최상의 대접’을 받았을 책들이 지금은 길거리에서 먼지를 뒤집어쓰며 염가로 ‘허접한 대접’을 받고 있네요. ‘흥진비래’와 ‘고진감래’를 추석 때 널뛰기처럼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이 우리 인생인가 봅니다.

 

KakaoTalk_20210920_110226877.jpg

 

그렇게 앞으로도 기뻐서 울고 슬퍼서 울 때 닦으려고 천 원에 손수건 한 장 샀습니다. 한참을 걸어 내장이 텁텁해졌을 것 같아 천 원 식혜 한 잔으로 속을 촉촉하게 적셔주었습니다.

 

식혜 한 잔으로 ‘인디언 썸머’로 흘린 땀을 닦고 있는데 하염없이 손님을 기다리는 노점상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뭐라도 하나 팔아주러, 아니 가성비 좋은 생필품을 득템하러 그쪽으로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가게 앞으로 가는 제 얼굴을 보고 반짝이는 그 상인의 눈빛이 실없는 여느 추석 덕담보다 더 환하게 보름달처럼 제 마음을 환하게 밝혀 주었습니다.

 

추석 연휴, 전통시장에 가서 마음의 덕담을 바구니에 많이 담아오는 건 어떤가요?

 

market -mark

전통시장(market)은 인정이 살아있음을 표시한다(mark)!

    

p.s. 지난 월요일 동묘 옆 풍물시장에 가 본 소회를 적어보았습니다. 전국의 전통시장을 발품 팔며 다녀보면, 사고 팔고하는 사람들 행위 속에서 항상 많이 배웁니다.


 

【이강석 소개】

현재 ‘한글자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어요.

『내 운명을 바꾼 한글자』, 『특허받은 영어학습법』 저자입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98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풍경과 영어 한글자] 풍물시장, market -mark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